네이버 애널리틱스로 블로그 최적화 전략 세우기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웃분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이

'어떻게 하면 블로그를 효율적으로 최적화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일 것 같네요.


이 글에서 생각해보고자 하는 최적화란 

네이버 검색 유입 증대 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전반적인 블로그 운영 효율성의 최적화를 뜻합니다.


  


특히,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경우

어떤 부분들을 분석할 수 있는지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려면 먼저 가입을 해야 합니다.

가입철차와 자신의 사이트 (블로그) 등록 방법은

이미 많은 분들이 포스팅을 하였기에 생략하겠습니다.

(혹시 요청이 있다면 올리겠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바로 들어가서

네이버 애널리틱스로 블로그에 대한 어떤 분석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시죠.

(제가 최근에 시작한 블로그를 예로 사용하였습니다.)







먼저, '사이트현황'입니다. 


가장 관심있는 지표 중 하나인 '방문자수'와 '페이지뷰' 등

주요 블로그 현황을 간략히 보여줍니다.

방문현황을 좀더 자세히 들여다 볼까요?






제 블로그는 네이버 애널리틱스 적용을 이제 막 했기 때문에

이전 데이터는 확인이 안됩니다. (적용 24시간 후부터 확인됩니다.)


어쨌든 이 방문현황 페이지에서 유의할 부분은

신규방문자수와 재방문자수의 비율입니다.

재방문자수가 많을 수록 내 블로그 글이

다시 볼 필요가 있거나, 

다시 보고 싶은 내용이라는 뜻이겠죠? 







'방문체류시간'은 

블로그를 통해 광고 수익을 얻는 이웃분들께

의미 있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광고 중에는 방문자의 체류시간에 따라 

수익이 변동되는 유형이 있습니다.


또한, 방문자가 오래 체류한다는 것은 또한

해당 블로그에 계속 읽고 싶은 내용들이 많다는 뜻이기도 하지요. 








'유입검색어' 부분도 매우 중요한 블로그 최적화 전략의 요소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자체적인 관리 페이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약간 다른 부분이 있으므로

두 가지 모두 참조하면 상호 보완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유입검색어'를 살펴보므로

블로그의 어떤 글이 최적화 방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확인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울 수 있겠죠?






'인기페이지' 부분도 '유입검색어'와 비슷하게

블로그의 최적화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 글들을 

확인하게 해줍니다.


해당 블로그에 '유입검색어'가 겹치는 여러 포스팅이 있을 때

'인기페이지' 를 통해 어떤 특정 글이 

특히 방문자를 많이 이끌어주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에서 눈여겨 보는 부분은

윈도우, 안드로이드, iOS 의 방문자 비율입니다.


좀더 크게 나누어, 

웹 검색 방문자와 모바일 검색 방문자를 구분하여

방문자 비율에 알맞는

포스팅 방향 전략 세우기를 해 볼수도 있겠네요.


지금까지 

'네이버 애널리틱스로 블로그 최적화 전략 세우기'

소개 였습니다.